• 2023. 12. 7.

    by. JIA의 생활정보

    반응형

    서울시가 지난 9월 11일 기후동행카드 도입을 발표한 후  2024년 1월부터 도입되는 '기후동행카드'에 지난 11월 17일 인천시가 함께 참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 시행 일정과 신청방법, 요금 할인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기후 위기의 대응책으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시민들이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자동차 이용을 줄여 이에 따라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가계부 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울 인천 기후동행카드 이용 신청 방법 및 혜택 알아보기
    자료출처: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천 원의 카드 한 장으로 서울시 시내, 마을버스,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기후동행카드에 11월 17일 인천시가 함께 참여하게 됨에 따라 대상지가 서울시에서 인천으로 확대되면서 수도권 주민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울 인천 기후동행카드 이용 신청 방법 및 혜택 알아보기
    출처: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방법

     

     

    지하철 서울 시내 승하차하는 지하철 1~9 호선 모두 이용 가능
    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버스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모두 이용 가능 
    경기지역 버스 및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 제외.
    따릉이
    1시간 무제한 이용 가능

     

     

    지하철

     

    기후동행카드는 현재 '서울지역' 내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① 지하철: 서울시내 승.하차하는 지하철 1 ~ 9호선을 비롯한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은 제외 될 수 있습니다.

     

    서울지역에서 승차하고 경기,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버스

     

    ② 버스는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모두 이용가능하며 경기, 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 스마트폰 APP 다운로드

    실물카드: 카드 3천 원 구매 후 월 6만 5천 원 충전 사용

     

    기후동행카드는 실물카드와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최초 3천원 구매후 매월 6만 5천원을 충전하여 사용가능합니다.

     

    기후 동행카드는 2024년 1월 ~ 5월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고 하는데요.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충전해서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서울시 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앱 다운로드 후 결제수단과 핸드폰 번호 등록을 해야 합니다.

     

    실물카드를 이용하실 경우 지하철 역사 25개 자치 구청 서울 시청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발급을 위해 본인 신분증과 발급 수수료 3천 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다음 매월 6만 5천 원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시범 판매 기간에는 안드로이드폰만 가능합니다. 

     

    또한 카드 시행은 스마트폰 앱으로 먼저 시행이 되고, 이후 카드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혜택

     

    일반적으로 주 5일 출근하는 일반 시민들의 경우 최소 3,500원이 들어가는데 월 20일 기준 약 7만 원으로 계산됩니다.  최소 매월 5천 원 할인이 가능합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더 많은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대략 1만 원 이상의 교통 비용이 지출됩니다.

     

    서울과 인천에 거주하는 시민들의 경우 최소 월 15,000원 이상 대중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데요. 1년 기준으로 계산하면 최소 1인당 약 15만 원 ~ 20만 원 이상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스마트폰 앱이 출시되고, 실물카드판매가 시작되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9.11 - [생활 정보] -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출시 계획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출시 계획

    서울시는 매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 시내버스,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서울시에서 출시 예정인 대중교통 무제한 정

    flygarde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