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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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시경제학의 개념과 원리

    경제학은 크게 두 가지로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시경제학에 대한 개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시경제학의 개념과 원리

     

    미시경제학의 개념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은 거시경제학과 상대적으로 반대가 되는 의미로 Micro는 '아주 작은' 뜻을 의미합니다. 미시경제학을 영어로 해석하면 '아주 작은 경제학'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넓고 큰 관점에서 경제를 바라보는 거시경제학과 다르게 미시경제학은 경제의 작은 단위들을 좁은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입니다. 각각의 개별적인 경제주체 즉, 경제활동을 하는 소비자(가계)와 생산자(기업)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경제의 전반적인 동향을 연구하는 근대경제학의 한 분야입니다. 과거에는 미시경제학을 가격론(PRICE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거시적인 관점으로는 여러 상품의 평균값인 물가라는 개념으로 해석이 되지만, 미시적인 관점에서는 커피값, 버스요금, 라면값 등등 가격을 각각 다르게 나타냅니다.

     

    미시경제학을 통해 개인의 소비와 기업의 생산,노동시장, 시장의 구조, 가격결정 등의 경제 현상을 연구하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가계와 기업 등의 경제 주체들이 경제를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경제정책을 수립하며, 개인의 경제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미시경제학의 주요 이론은 수요(소비자이론)와 공급(기업이론), 독점시장이론 등이 있으며, 거시경제학과 달리 미시경제학에서는 대립적인 학파가 없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의 원리

     

    수요와 공급의 원리

    미시경제학에서 수요와 공급은 상품의 가격이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로 경쟁시장에서 가격 결정을 이루는 핵심적 경제 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에서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경쟁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분석합니다. 수요의 법칙은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 되는 상품과 서비스는 감소하게 되며, 공급의 법칙은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공급되는 상품과 서비스의 양도 늘어납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균형으로 시장의 가격과 수량을 결정이 됩니다.

     

     

    희소성(Scarcity)

    희소성은 경제학분야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써, 공급이 부족한 것을 의미하며, 시장 경제에서는 유한한 자원을 전제로합니다.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에 비해 자원의 제한된 가용성을 말합니다. 개인은 제한된 예산으로 최대한 효율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되며, 자원이 부족한 기업과 정부의 경우에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 생산량을 달성하기 위한 생산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회비용

    미시경제학에서 기회비용은 어느 한쪽을 선택함으로써 포기해야 되는 다른 대안의 가치로써 희소성에서 파생이 되는 개념으로 기회비용의 원리는 미시경제학분야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가계와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자원의 희소성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 포기해야 되는 비용이 기회비용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자원이 무한하다면 포기해야 할 이유도 없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개인) 행동

    미시경제학에서는 개인들의 경제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써 개인들이 각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선택, 저축, 소비결정등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합니다.

     

    가격 탄력성(Price elasticity)

    미시경제학에서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탄력성입니다 탄력성이란 판매자와 구매자가 시장 조건의 변화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가격이 변할 때 수요량이 얼마나 변하는지 나타내는 지표로써, 수요의 법칙에 의하면 어느 상품의 가격이 하람함에 따라 그 상품의 수요량은 증가합니다. 상품의 수요량이 가격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면 상품의 수요는 탄력적이라고 하며, 작게 변하면 상품의 수요는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시장 구조

    미시경제학에서 시장구조는 시장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을 통해 시장을 구분하며, 기업의 규모와 수, 상품의 유사성, 시장의 진입과 진출의 용이성 등을 기준으로 시장을 분석합니다 시장구조를 구성하는 유형으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등으로 구성이 되며 시장 구조는 각 기업 유형에 따른 조직적인 특성과 행동을 나타냅니다. 또한, 시장구조는 기업의 생산량과 가격결정, 이윤결정 등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면 완전경쟁시장에서는 기업의 수가 많고, 상품의 유사성이 높으며, 진입장벽이 용이합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상품의 생산량을 결정할 떼 가격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반면, 독점시장에서는 기업의 수가 하나이고, 상품의 유사성이 낮으며 진입장벽이 높아 진입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상품의 생산량을 결정할 때 가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시장구조는 경제의 효율성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완전경쟁시장은 가장 합리적인 시장구조로, 상품의 가격이 가장 낮은 생산비용을 반영하고, 기업의 이윤이 최소화됩니다. 반면, 독점시장은 가장 비효율적인 시장구조로, 상품가격이 상품생산으로 발생한 상품생산비용을 초과하고, 그로 인해 기업의 이윤이 최대화됩니다. 시장구조는 경제정책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정부는 시장구조 개선방안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게 됩니다. 완전경쟁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의 진입과 진출을 장려하고, 비효율적인 독점시장을 규제하는 정책을 시행합니다.

     

    기업의 이윤 극대화 

    미시경제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기업의 이윤 극대화는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량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생산량과 가격 결정, 자원의 배분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미시경제학에서는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어떻게 조절하여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분석합니다. 기업의 이윤 극대화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 집니다.기업이 시장에서 가격을 결정하게 되고,다음으로 상품및 서비스의 생산량을 결정합니다.그리고 이윤을 계산하며, 마지막 과정으로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 하기 위해 상품및 서비스의 생산량을 조정합니다.

     

    미시경제학의 활용

    미시경제학은 우리 생활경제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학문 분야입니다. 미시경제학을 통해 경제를 이해하며,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개인의 경제적 의사결정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은 미시경제학이 우리의 경제생활에 활용되는 사례입니다.

     

    정부의 경제정책

    정부는 미시경제학을 통해 경제의 총수요를 조절하고,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실업률을 낮추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다양한 경제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총 수요 조절:정부는 세금을 낮추거나 지출을 늘려 경제의 총수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낮추게 되면 개인과 기업의 소비와 투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지출을 늘리면 정부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제에 자금을 공급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방지:정부는 통화정책을 사용해서 인플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통화 정책은 중앙은행이 통화의 공급량을 늘리거나 줄임으로써 경제활동의 수준을 조절하는 정책을 말하며,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공급하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통화량을 줄이면 인플레이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업률 감소:정부는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을 시행하여 실업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정부의 재정정책으로는 정부가 지출을 늘려 인프라투자, 교육, 의료과 같은 공공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늘리면 경제에 추가적인 수요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지출 증가는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함에 따라 고용기회를 창출하게 되며, 이는 새로운 고용기회가 되어 실업률을 감소시키는 대 도움이 됩니다. 실업률 감소를 위해 정부가 시행할 수 있는 두 번째 정부가 시행할 수 있는 재정정책으로는 세금을 낮추는 것입니다. 세금을 낮추면 개인과 기업의 지출과 투자가 활성화되며, 개인의 지출과 투자의 증가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게 되어 기업은 증가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하게 되어 실업률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

    개인들은 미시경제학을 통해 현재 자신의 소비와 투자 및 저축을 결정하고 자신의 근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받을지에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은 미시경제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선호도와 기회비용을 판단하여 직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안정적이고 건강한 미래를 위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업

    미시경제학적에서 기업은 경쟁적인 시장환경을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으며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는 시장경쟁에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은 미시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개인의 수요, 선호도,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 상품 및 서비스와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 및 출시할 수 있으며, 보다 합리적인 상품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더욱 효과적인 기업전략을 수립하여 시장경쟁에서 최대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결론

    미시경제학은 경제학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학문 중 하나입니다. 미시경제학은 우리의 경제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미시경제학을 이해하게 되면 우리의 경제적 의사를 결정하는 것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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